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Customer Center

Notice · Security Issue · Account Guide · Global Traffic Test

HOME > Customer Center > Tech Note

기술노트

KDE란?
2016.02.18
KDE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관련 글을 기술한 글.

처음 리눅스를 접하던 사용하던 사람들이 가장 힘들었던 것은 아마도 명령행 인터페이스 환경이였을 것입니다.
꺼먼 바탕에 커서만이 깜빡이고 있는 모니터를 바라보면서, 리눅스를 사용하는 초보 사용자의 경우 특히 미리 겁을 먹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X-window가 나타나면서 인터페이스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KDE나 GNOME은 리눅스 사용자들이 윈도나 맥킨토시와 같은 편한 GUI(Graphic User Interface)환경에서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대표적인 데스크탑 환경입니다.

먼저, KDE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DE는 "K desktop Environment"의 약자로서 현재 3.0 버전까지 나와 있고, 한컴리눅스 OS에서 채택한 기본 데스크탑환경입니다.
KDE 프로젝트에 관한 정보는 http://www.kde.org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DE를 만드는 개발도구인 Qt는 QPL라이센스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즉, GNU는 GPL 라이센스 방식에 따라 복제, 배포, 수정이 가능하게 끔 프로그램 소스와 라이센스를 개방하는데, KDE는 "QPL"이라는 이름의 라이센스 규약에 영향을 받습니다. QPL 라이센스 방식을 간단히 설명하면 "Qt"는 GUI 환경의 KDE용 개발도구이고, QPL은 Qt를 만든 노르웨이 회사 트롤테크(Troll tech)사가 만든 Qt프로그램과 이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KDE용 소프트웨어에 관한 규약으로 소스의 수정과 상업적 이용에 제약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리눅스 사용자들이 KDE의 안정적이고 편리한 환경에 익숙해져 있고, KDE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 중에서 많은 종류의 프로그램(K-office, kmail, kaudio 등)이 지원되고 있는 현실로 보면 KDE의 발전 가능성이 더 높지 않은가 판단됩니다. 그리고 뿐만아니라 Qt 쪽에서도 GPL에 가까운 QPL2.0을 제안함으로서 여러가지 이용이나 수정의 제약을 풀어가고 있으므로 KDE 환경은 계속적으로 발전해 갈 가능성을 높이 지니고 있습니다. 참고로 트롤테크사의 홈페이지는 "http://www.trolltech.com/"입니다.

KDE의 스크린 샷을 보기를 원한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기 바랍니다.
http://www.kde.org/screenshots/

<참고> X-window가 뭐예요?

유닉스에서 구현되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로 예전의 검정색 화면에 각종 유닉스 명령어로 이용하던 유닉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화면방식을 말합니다. MIT에서 최초로 만들어 졌으며 각종 유닉스 계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포딩되었습니다. X-windows를 활용해서 구현된 환경이 KDE나 GNOME이며, MS나 Mac의 윈도 환경과는 개념이 약간 다르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비슷한 환경입니다.

www.greenidc.co.kr
이호스트데이터센터(http://www.ehostidc.co.kr)
첨부파일